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57338841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23-09-22
책 소개
목차
발간사
서문
제1장 경제체제의 도전과 21세기 자본주의 · 김병연
제2장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상호관계와 균형적 공존 · 김선혁
제3장 범용기술의 출현에 따른 불평등 확대와 자본주의의 진화 · 허재준
제4장 자본주의와 기업의 미래 · 한준
제5장 ICT기업 워라밸의 명과 암 : 바람직한 노동과 여가의 균형은 가능한가? · 김재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런 가운데 자본주의의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이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 소득양극화를 줄여 보다 공평한 자본주의는 될 수 없을까. 민주주의가 후퇴하지 않도록 자본주의가 도울 방안은 없는가.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자본주의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는 없을까. 기후 온난화와 환경 파괴 추세를 되돌릴 수 있도록 자본주의를 개선할 수는 없을까. 자본주의에서 노동의 보람, 일과 여가의 균형을 제고할 방법은 없을까. 자본주의의 변모에 따라 기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자본주의는 앞으로도 인류에게 나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 자본주의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그러나 공유경제는 자본주의의 사적 소유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사적 소유를 새로운 기술인 온라인 플랫폼과 결합한 사업이다. 에어비앤비, 우버, 아마존 모두 국가나 공공이 소유한 업체가 아니라 사유기업이다. 즉 사유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의 방식이 변화했을 뿐 사유기업 자체가 없어지거나 대체된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의 현실과 다른 체제의 이상을 비교하는 것은 금물이다. 체제 내적이며 외적인 문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할 뿐 아니라 인간과 사회의 가능성과 한계를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설계는 자연의 진화가 가져다 준 완성도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이런 겸손함을 품는 동시에 자본주의를 개선하려는 의식적이며 집중적인 노력이 21세기 경제체제의 도전에 직면한 우리에게 매우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