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88959892235
· 쪽수 : 317쪽
· 출판일 : 2013-05-20
책 소개
목차
서문
1. 전갈의 급부상 4
2. 사이코패스는 자리에서 일어나주시기 바랍니다 19
3. 무자비함의 미학 63
4. 사이코패스의 지혜 109
5. 때론 나도 사이코패스가 되고 싶다 143
6. 7가지 치명적인 성공 비결 231
7. 고도로 온전한 정신 271
작가의 말 317
리뷰
책속에서
“뛰어난 지적 능력만으로는 결코 일인자가 될 수 없소.” 언젠가 한 성공적인 최고경영자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일인자의 자리가 기름 묻은 장대처럼 올라가기 어렵다는 건 그냥 하는 말이 아니오. 그만큼 일인자의 자리에 오르기란 어렵소.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일인자가 되도록 돕게 만든다면 그만큼 일이 쉬워지죠. 게다가 그들이 당신을 돕는 게 스스로에게는 이득이 된다고 믿게 하면 더욱 쉽소.”
영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벤처투자자 중 하나인 존 모울튼도 같은 의견이다. 그는 최근에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최고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강력한 신념, 호기심, 무심함을 꼽았다. 첫 두 가지 성격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무심함’이 최고경영자에게 적합한 덕목이라니? 모울튼은 그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무심함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사람이라면 잠을 못 이룰 만한 행동을 하고도 태연하게 발 뻗고 편히 잠들 수 있다는 점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일부 사이코패스 성향은 이른바 ‘정신병을 앓고 있는’ 정신 질환자나 수감자보다는 기업의 고위 관리자들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다시 말해 고위 관리자들은 매력적인 외양, 자기중심성, 뛰어난 설득력, 공감 능력 부재, 독립성, 높은 집중력과 같은 요소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에 정신 질환자와 수감자 집단은 사이코패스의 ‘반사회적’ 성향, 즉 위법 성향, 물리적 공격 성향, 순간적인 충동 등에서 고위 관리자들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밖에 다른 연구들을 봐도 사이코패스의 반사회성 여부는 일련의 성격 요소가 조합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사회적인 사이코패스와 반사회적인 사이코패스를 결정짓는 것은 단순히 이런저런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니고 있는지가 아닌 사이코패스 성향의 정도, 그리고 이런 성향들이 어떤 식으로 혼합되어 있는지의 여부다.
라크만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노련한 폭탄해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훈장을 받은 집단과 받지 못한 2개 집단으로 나눴다. 그런 뒤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는 실제 현장에서 2개 집단의 심장박동수를 비교했다.
조사 결과는 놀라웠다. 폭탄해체 과정에서 모든 전문가들의 심장박동수는 평상시 수준을 유지했지만, 훈장을 받은 이들에게서는 더 놀라운 현상이 벌어졌다. 오히려 심장박동수가 ‘더 떨어진’ 것이다. 훈장을 받은 폭탄해체 전문가들은 위험 지대에 들어서자마자 즉각 냉정하고, 차분한 몰입상태에 돌입했다.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 단계에서 오로지 해체해야 하는 폭탄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더 자세히 분석하자, 두 집단 간에 어떤 원인으로 그런 차이가 나는지 곧 밝혀졌다. 바로 자신감이었다. 훈장을 받은 전문가들은 훈장을 받지 못한 전문가들에 비해 자신감 지수가 더 높았다.
한마디로 뛰어난 폭탄해체 전문가의 비결은 자기 확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