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 겐고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54년, 가나가와현 출생으로, 도쿄대학 대학원 건축학 전공 수료. 콜롬비아대학 건축도시계획학과 객원연구원 등을 거쳐, 1990년 구마 겐고 건축도시설계 사무소를 설립했다. 현재, 도쿄대학 특별교수, 명예교수이다.
저서로 『지는 건축』, 『작은 건축』, 『점·선·면』, 『대담집 이어지는 건축』 등이 있고 그 외에도 『장소원론』, 『건축가, 달리다』, 『사람이 사는 곳 1964-2020』, 『구마 겐고 작품집 2006-2012』, 『구마 겐고 작품집 2013-2020』, 『신 건축입문』, 『도쿄 Tokyo』, 『구마의 뿌리―구마 겐고, 도쿄대학 최종 강의』 등 다수 있으며, 해외에서의 번역서 출판도 이어지고 있다.
펼치기
서동천 (옮긴이)
정보 더보기
한양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도쿄대학 건축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국립중앙박물관 연구원,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국립목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 분야는 동아시아의 건축 및 도시사이며, 특히 근대 동아시아의 정세 변화 속에서 건축과 도시의 변화를 고찰하는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로 『세계유산 수원화성』(공저), 『和而不同의 동아시아 건축도시사』(공저), 『일본조선비교건축사』(역서), 『복고와 서양화 사이에서』 등이 있고, 주요 연구로는 『철근콘크리트 문화유산의 보존 수리 개념과 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일제강점기 한국 건축교육의 전개와 한계』, 『목포지역의 응회암 건축에서 보이는 지역성과 시대성 고찰』, 『Changes in Foreigners' Settlement Space in Seoul, Korea, from 1882 to 1910』, 『일제강점기 요시다 하츠사부로 조감도의 성격과 확산 배경에 관한 연구』, 『일제강점기 「고건축물」 보존수리 공사비용 운용시스템에 관한 연구』, 『'반양제'의 의미와 건축적 특징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