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28839528
· 쪽수 : 114쪽
· 출판일 : 2017-08-10
책 소개
목차
아웃사이더와 여수(旅愁)
동방 살롱
시는 아름다운 철학
시를 아는 시인
나의 食性
돌에 새긴 짝사랑
왜 사는가
고독한 靈魂
파이프
자연스러운 것, 세련된 것, 수양된 것
귀향 풍경
어머님은 나의 종교처럼
나의 서재
해설
지은이에 대해
엮은이에 대해
책속에서
기쁨의 발견, 그 희열(喜悅)의 창조. 그것만이 시간에서의 탈출, 범속에서의 초탈(超脫), 생과 사에서의 승리, 그것이 아닌가 생각을 해 본다. 더구나 오늘날 같은 빽빽한 물질의 현실 속에선.
사방 갇혀서 살고 있는 듯한 이 변화 없는 풍속의 매일매일의 생활사, 그 속에서 벗어나는 길은 실로 이 ‘기쁨의 발견’, 그 희열의 창조이다. 온 우리 겨레, 주변 사람들이 각자 각자, 각자 각자가 놓여져 있는 자리에서 각자 각자에 맞는 각자 각자의 기쁨을 발견, 그 희열을 창조해 나간다면 이 사회, 이 시대가 얼마나 정화될까. 그렇게 되면 각자 각자 자기 기쁨, 자기 보람, 자기 만족, 자기 가치를 살아가는 깨끗한 사회?남의 일에 시기, 질투, 모함을 하지 않는 사회,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그렇게 믿어진다.
실로 여유가 없는 생활들을 우리 현대인은 쫓기며 쫓기며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시간에. 이러한 쫓기는 시간 속에서 쫓기지 않는 시간의 여유를 만드는 것 역시 자기 자신이다. 이러한 자기만의 시간을 만든다는 것, 역시 기쁨의 발견이다. 홍수처럼 떠내려가는 지구, 37억 인구의 시간 속에서 자기만의 시간을 만들어 하루의 단 한 번이라도 자기를 보고, 자기를 다듬고, 자기를 가꾸어 가는 생활, 적어도 이건 있어야지 하면서 매일 하루를 살아간다.
<아웃사이더와 여수(旅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