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외국에세이
· ISBN : 9791143017055
· 쪽수 : 176쪽
· 출판일 : 2026-01-20
책 소개
목차
1873년 서문
옛 사람들
공상과 환상
농부 마레이
유럽에 관한 공상
논점의 혼란과 불확실성
역설가
조르주 상드의 죽음
조르주 상드에 관한 몇 마디
국외여행, 기차에서 만난 러시아인들에 대한 몇 마디
땅과 아이들
어떤 돼지에 대한 크릴로프의 오래된 우화
게오크테페, 우리에게 아시아는 무엇인가?
질문과 응답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책속에서
돈으로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단순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오스트롭스키의 희극에 나오는 못 배운 장사꾼이라면 몰라도. 예를 들어, 돈으로 학교를 얼마든지 세울 수는 있지만 교사를 당장 양성해 낼 수는 없다. 교사 문제는 꽤 미묘한 것이며, 참다운 국가적, 민족적 교육자는 몇 세기에 걸쳐 전통과 수없는 경험이 뒷받침되어 양성되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돈의 힘으로 교사뿐만 아니라 학자까지도 줄줄이 만들어낸다면 그 결과는 과연 어떨까?
상드는 우리와 동시대 사람이며, 1830년대와 1840년대의 이상주의자였다. 그녀의 이름은 힘차고 자신감이 넘치는 한편 너무나 모호한 이상과 지극히 불가능한 희망으로 가득 찬 병적인 금세기를 대표하는 이름이었다. 이 이름은 ‘성스러운 기적의 나라’에서 생겨나, 영원히 창조 과정에 있는 우리 러시아로부터 너무나 많은 사상과 너무나 큰 사랑, 신성하고 고결한 열망과 살아 있는 생명력, 그리고 소중한 신념을 유인해 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불평할 필요가 없다. 러시아인은 그러한 이름을 추앙하고 그 앞에 무릎을 꿇어 참다운 사명을 실천했으며, 지금도 실천하고 있다.
?우리는 유럽에서 식객이고 노예였지만, 그러나 아시아에서는 우리가 주인이 됩니다. 유럽에서 우리는 타타르였으나, 아시아에서는 우리가 유럽인들입니다. 아시아에서 우리의 임무는 문명 보급자로서의 사명의 실천이며, 그것이 우리의 정신을 사로잡고 그곳으로 우리를 끌어들일 것입니다. 단지 첫 출발이 필요할 뿐입니다. 단지 2개의 철로를 부설하는 것입니다. 그것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하나는 시베리아로, 다른 하나는 중앙아시아로, 그러면 곧 그 결과가 보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