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정신의 고귀함 (망각된 이상)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철학 일반 > 교양 철학
· ISBN : 9791187373834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19-02-25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철학 일반 > 교양 철학
· ISBN : 9791187373834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19-02-25
책 소개
네 편의 짧은 에세이로, 문명의 본질은 무엇인지, 인간의 본질은 무엇인지, 어떻게 문명과 인간성이 상실되어가는지, 지식인의 책무는 무엇인지, 자유란 무엇인지, 문화와 예술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질문하는 책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전주곡: 리버 카페에서의 저녁 식사
토마스 만의 탐구
때맞은 질문들에 대한 때맞지 않은 대화들
용기를 내
선별 참고문헌
저자 노트
미주
옮긴이의 말
책속에서
소크라테스의 대답은 ‘인간 영혼’이다. 즉 우리의 정신적 본성, 우리를 다른 모든 피조물과 구별해주는 것. 그러므로: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혼을 돌보는 것이다. 어떻게? 소크라테스는 설명한다. 다른 무엇보다도, 자기검토를 통해서. 오직 질문하기를 통해서, 자기비판을 통해서, 그리고 어떻게 구분하는지 배움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알 수 있으며, 우리 영혼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도덕적 존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에토스를 알 수 있다.
광신 상태에서는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퇴보가 지지받으며,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에 대한 증오가 배양된다.
정의는 좋은 것에 대한 앎 없이 존재할 수 없다. 최고의 미덕은 정의로운 사람에게 가장 핵심적인 앎을 제공한다. 즉 무엇이 가장 좋은 것인지에 대한 앎과 선과 악을 구별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정의에 대한 열망은 좋은 것에 대한 탐색, 자기 자신의 영혼과도 동료들과도 조화를 이루는 실존에 대한 쉼 없는 탐색을 낳는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