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가
· ISBN : 9791189346478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23-12-04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두 어머니: 마리아 바르바라와 안나 막달레나
딱한 천재: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그 시대의 전형: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초라한 비르투오소: 요한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바흐
현세주의자: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
에필로그: 바흐의 두 손자: 빌헬름 프리드리히 에른스트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저자주
연대표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직계 후손 계보
바흐의 네 아들에 관한 주요 문헌
인명 찾아보기
도판 소장처 – 출처
부록: 바흐 가문의 계보
개정판을 내며
옮긴이의 말
책속에서
1707년 10월 17일 마리아 바르바라가 아른슈타트 근교 도른하임에서 혼례를 올릴 때 그녀의 나이는 스물셋이었다. 이 신부를 맞이하는 신랑은 그녀의 6개월 연하 재종再從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다. 신부의 아버지 요한 미하엘 바흐는 게렌을 중심으로 활동한 저명한 오르가니스트이자 작곡가였는데 1694년에 세상을 떴고, 어머니는 그 곳 시청 관리 집안에서 태어난 평범한 가정주부였다. 그러나 마리아 바르바라는 일찍 양친을 여의고 두 언니와 함께 아른슈타트 시장인 친척 마르틴 펠트만의 보살핌 아래 자랐다.
짐작건대 바흐는 이 바이센펠스의 궁정 트럼펫 주자 요한 카스파르 빌케의 딸을 자기가 직접 나서서 쾨텐으로 영입했을 것이다. 그 경위야 어찌 되었든 서른여섯 살의 이 홀아비는 1721년 12월 3일 16세 연하의 처녀와 결혼하고, 이로써 어린 네 자녀들의 새어머니를 맞이한 데다, 한 프로성악가 아내를 얻게 되었다.7 그녀는 아마도 유명한 여성 성악가 크리스티아네 파울리네 켈너에게 전문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훈련받은 어엿한 성악가 안나 막달레나에게 이 결혼은 곧 예술 활동의 제한을 뜻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든든한 담보를 확보했다는 의미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