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헤겔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근대철학 > 헤겔
· ISBN : 9791193710395
· 쪽수 : 204쪽
· 출판일 : 2024-07-01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근대철학 > 헤겔
· ISBN : 9791193710395
· 쪽수 : 204쪽
· 출판일 : 2024-07-01
책 소개
저자 피터 싱어는 헤겔의 사상을 폭넓게 논의하고 주요 저작을 해설한다. 다만 헤겔 철학을 간결하게 설명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선 서술 범위를 제한하고, 최대한 평탄한 접근로를 골라 헤겔 철학을 설명하는 전략을 택한다.
목차
머리말
1. 헤겔의 시대와 생애
2. 목적이 있는 역사
3. 자유와 공동체
4. 정신의 대서사시
5. 논리학과 변증법
6. 헤겔 이후
인용 출처/ 독서안내/ 역자 후기/ 도판 목록
책속에서
헤겔의 영향만 놓고 봐도 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헤겔 철학은 그 자체로도 연구할 가치가 있다. (…) 그의 결론을 어떻게 생각하든 그의 철학에는 오늘날까지도 힘을 발휘하는 논증과 통찰이 담겨 있다.
우리 지구는 상상할 수 없이 큰 우주의 작은 점 하나에 불과하며 이 지구에서 생명은 기체의 우연한 결합에서 시작되어 자연 선택이라는 맹목적 힘에 의해 진화했다. 인류의 기원에 대한 이 견해에 발맞춰 대다수 현대 사상에서는 역사를 만들어가는 무수한 인간의 온갖 개별적 목적을 넘어서는 궁극적 목적이 역사에 있다는 가정을 거부한다. 하지만 헤겔 시대에는 인간사가 결코 사건들의 무의미한 뒤범벅이 아니라는 확신이 전혀 낯설지 않았다.
칸트는 “나는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대답되지 않은 채로, 또한 영원히 대답될 수 없도록 내버려둔다. 칸트는 우리에게 의무를 위한 의무를 행해야 한다고, 그 밖의 어떤 이유를 추구하는 것은 도덕이 요구하는 순수하고 자유로운 동기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이것은 결코 대답이 아니다. 문제 제기를 차단하는 것일 뿐이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