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현대철학 > 슬라보예 지젝/슬로베니아 학파
· ISBN : 9788954432337
· 쪽수 : 142쪽
· 출판일 : 2016-03-31
책 소개
목차
이중의 협박 7
좌파의 금기를 깨자 21
종교의 음란한 이면 35
신적 폭력 43
난민의 정치경제학 53
문화전쟁에서 계급투쟁으로, 그리고 다시 거꾸로 65
위협은 어디에서 오는가? 79
이웃의 경계 89
무엇을 할 것인가? 103
주석 119
슬라보예 지젝 국내 단행본 목록 130
리뷰
책속에서
이중의 협박
“진보 좌파는 어떻게 유럽이 수천 명의 사람을 지중해에 빠져 죽게 방치하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반대로 난민 수용을 거부하는 대중영합주의자는 유럽의 생활방식을 수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아프리카인과 아랍인은 그들의 문제를 손수 해결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두 가지 모두 나쁜 해결책이다. 하지만 어떤 것이 더 나쁠까? 스탈린의 말투를 흉내 낸다면 두 가지 다 더 나쁘다.”
종교의 음란한 이면
“우리는 비록 ‘유럽의’ 근본주의자가 이슬람 세계의 근본주의자보다 훨씬 더 소외되어 있고, 또한 자유주의 세속사회의 근본주의 비판이 오류투성이라 하더라도 이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양측의 근본주의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신적 폭력
“우리는 이 사회를 선택의 사회라고 자찬하지만 강제된 민주적 합의를 거부할 유일한 대안이 고작 맹목적 행동밖에 없는 사회 속에 살고 있다. 이런 사회는 대체 어떤 우주인가? 반체제 저항이 모종의 현실적 대안이나 최소한의 의미 있는 유토피아 프로젝트로 분명하게 정리되지 않고 오직 무의미한 분출로 표출된다는 서글픈 정황에서 우리는 우리가 처한 곤궁함이 얼마나 암울한지 여실히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