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이론 심리학
· ISBN : 9788950918101
· 쪽수 : 536쪽
· 출판일 : 2009-04-22
책 소개
목차
3차 개정판 서문
2차 개정판 서문
매슬로의 영향 _로버트 프레이저
1부 동기이론
01 동기이론 서문
02 인간의 동기이론
03 기본 욕구의 충족
04 본능이론의 재검토
05 욕구의 단계
06 동기화되지 않은 행동
2부 정신병리와 정상성
07 정신병리의 근원
08 파괴성은 본능인가?
09 훌륭한 인간관계로서의 심리치료
10 정상성과 건강에 대한 접근
3부 자아실현
11 자아실현자의 심리적 건강
12 자아실현자의 사랑
13 자아실현자의 창의성
4부 인간과학을 위한 방법론
14 새로운 심리학을 향한 질문
15 과학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6 수단중심과 문제중심
17 정형화된 인지와 진정한 인지
18 심리학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
매슬로가 남긴 풍요로운 수확 _루스 콕스
<동기와 성격>을 인용한 분야별 저널 목록
주
연도별 매슬로의 저서 목록
참고문헌
책속에서
거듭 반복하지만 건강한 사람은 표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표현하고 싶을 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를 속박하지 말아야 한다. 통제와 억제, 방어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 때는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만 자신을 통제하고, 쾌락을 지연하고, 예절을 지키고, 상처 주는 일을 피하고, 입을 다물고, 충동을 견제할 수도 있어야 한다. 디오니소스적 또는 아폴로적일 수 있어야 하며, 금욕적 또는 쾌락주의적일 수도 있어야 한다. 표현도 하고 대응도 할 수 있어야 하며, 통제를 하거나 통제를 해제할 수 있고, 스스로를 노출시키거나 은폐시킬 수 있어야 한다.
--- pp. 175~176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한 살 또는 그 이상의 건강한 아기에게서 악, 원죄, 가학성, 악의, 상처주는 데서 느끼는 쾌락, 파괴성, 고의적인 잔인성 또는 그 자체가 목적인 적대감과 같은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지속적으로 관찰하면 그 반대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아실현자에게서 발견되는 사랑스럽고 존경스러우며 부러운 점들을 그런 아기에게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연륜에서 우러나오는 지식과 경험, 지혜는 제외하고 말이다. 사람들이 아기를 사랑하고 원하는 것은 한두 살 된 아기들이 명백한 악, 증오, 악의 같은 것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 p. 203
좋은 사회는 구성원들에게 건강하고 자아실현자가 될 가능성을 열어주는 사회다. 또한 그것은 나쁜 인간관계는 최소화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최대한 양육, 장려, 보상, 생성하도록 제도를 갖추고 있는 사회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좋은 사회는 건강한 사회와, 나쁜 사회는 병든 사회와 동의어다. 따라서 좋은 사회는 기본 욕구가 충족되는 사회, 나쁜 사회는 기본 욕구가 좌절되는 사회(즉 사랑, 애정, 보호, 존경, 신뢰, 진실은 충분하지 않고 적대감, 모욕, 두려움, 경멸, 지배가 지나친 사회)를 각각 의미한다는 점은 앞에서 말한 정의와 본질로부터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추론이다.
--- p. 234
훌륭한 애정관계의 한 가지 중요한 면은 욕구의 일체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현상은 두 사람이 갖는 욕구의 위계들이 단일한 위계로 통합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한 사람이 상대방의 욕구를 자신의 것처럼 느끼며, 자신의 욕구가 다른 사람의 욕구인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 이제 자아는 두 사람을 포함하는 범위로 확장되며, 두 사람은 심리적인 목적을 위해 하나의 통합체, 한 사람, 하나의 자아가 된다.
--- p. 320
우선 세계뿐 아니라 자기 자신도 통합되어서 일관된 조화를 이룬다. 다시 말해 그 사람은 더 완전하게 자신이 되며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고 더욱 쉽게 표현하고 자발성을 보인다. 그러면 그가 가진 모든 능력은 평소보다 더 완벽하게 조직되고 조정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통합되고 조화를 이룬다. 그때는 모든 일을 노력 없이 편안하게 할 수
있다. 억압, 의심, 통제, 자기비판 등이 사라지면서 자발적이고 조화로우며 효율적인 인간이 된다. (중략)
간단히 말해 그 사람은 더욱 통합되고 일체가 되며, 더욱 고유하고 독특해지며, 더욱 생기 있고 자발적이며, 더욱 완전하게 표현하게 되고 억압이 해소되며, 더욱 수월하고 강력해지며, 두려움과 의심을 뒤로 하고 더욱 담대하고 용감해지며, 더욱 자아초월적이며 망아의 상태에 빠진다.
--- p.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