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피저 (지은이)
정보 더보기
현재 테네시 대학교 철학과 교수이다. 그는 베레아 대학을 졸업하고, 퍼듀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도덕 철학의 역사』(2001), 『철학사 입문』(2003),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9판, 2008)를 비롯한 10권의 책을 저술하거나 편집하였으며, 『흄에 대한 초기의 대응』(2판, 2005) 10권을 편집하고 주석을 달았으며, 『스코틀랜드 상식 철학』 5권을 편집하고 주석을 달았다. 그는 또한 인터넷 철학 백과사전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웹사이트의 창립자이자 편집자이기도 하다.
펼치기
루이스 포이만 (지은이)
정보 더보기
미국 육군사관학교 철학 교수이자 명예 교수였으며, 케임브리지 대학 클레어 홀의 종신회원이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교의 유니언 신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철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그의 관심 분야는 종교 철학, 인식론, 윤리학, 정치 철학이었으며, 이 분야에서 30권이 넘는 저서와 100여 편의 논문을 저술하고 편집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8판, 2015), <환경 윤리학>(7판, 2008), <우리는 누구인가>(2005), <지구 정치 철학>(2003)이 있다.
펼치기
박찬구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고, 인천 박문여자고등학교와 현대고등학교에서 윤리를 가르쳤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과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독일 튀빙겐(Tubingen)대학교에서 철학박사(Dr. Phil.) 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명예교수이다. 학회 활동으로 한국생명윤리학회 회장(2006.6.-2008.6.), 한국윤리학회 회장(2014.1.-2015.12.), 한국철학적인간학회 회장(2015.1.-2018.12.)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사상과 인물로 본 철학적 인간학』(세창출판사, 2020), 『청소년을 위한 생활과 윤리』(세창미디어, 2017, 공저),『 개념과 주제로 본 우리들의 윤리학(개정판)』(서광사, 2014),『 칸트의 《도덕형이상학 정초》 읽기』(세창미디어, 2014), 『우리들의 응용 윤리학』(울력, 2012), 번역서로는 칸트의 『교육론』(칸트전집 13, 한길사, 2021), 비첨과 췰드리스의 『생명의료윤리의 원칙들』(이화여자대학교 생명의료법연구소, 2014, 공역), 루이스 포이만의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울력, 2010, 공역), C. D. 브로드의 『윤리학의 다섯 가지 유형』(철학과현실사, 2000) 등이 있으며, 중학교 『도덕』(천재교육) 1·2·3권 및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씨마스)의 대표 집필자이기도 하다.
펼치기
류지한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헤어(R. M. Hare)의 합리적 비기술주의 도덕 추리론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메타 윤리학, 공리주의, 응용 윤리학이다. 저서로는 『미래를 위한 환경철학』, 『거시윤리학』, 『거시응용윤리학』, 『웰빙 시대의 행복론』, 『성윤리』, 『서양 근·현대윤리학』, 등이 있고, 역서로는 『밀의 공리주의』, 『공리주의 입문』,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 『악의 남용』,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등이 있다.
펼치기
김상돈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좋은 인간’과 ‘좋은 시민’의 관계」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경성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서양 고대 윤리 사상, 덕 윤리다. 논문으로는 「소크라테스의 변론의 분석: 그는 유죄인가 무죄인가?」, 「정의에 대한 트라시마코스의 ‘주장(logos)’과 ‘생각(doxa)’」, 「아크라테스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 등이 있고, 역서로는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공역)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