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성스러움을 향하는 세계의 중심, 전라북도 1 (전라북도로 떠나는 종교 여행)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종교일반 > 종교의 이해
· ISBN : 9791166841071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2-06-07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종교일반 > 종교의 이해
· ISBN : 9791166841071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2-06-07
책 소개
종교학에서는 ‘세계의 중심’이라는 지위가 성스럽게 인식되는 존재, 힘, 자연물 등과의 관계를 통해 확보된다고 말한다. 세계의 중심은 종종 ‘신’으로 대표되는 성스러운 존재와 인간을 연결하는 통로면서, 인간이 성스러움을 바라볼 수 있는 창의 기능을 한다.
목차
들어가며
성스러움을 향하는 세계의 중심, 전라북도: “여그 땅이 그런 기운을 지닌 땅이여”
- 유요한
1장
전라북도의 종교문화: 민심의 한가운데에서 천심을 보다
- 최종성
2장
경기전, 태조의 본향을 담다
- 권용란
3장
원불교, 새로운 세상을 노래하다: 전라북도와 새 회상
- 박병훈
4장
해원상생과 후천개벽 운동의 산실, 강증산과 전라북도
- 박인규
5장
팔림세스트로서의 공간/영화적 이미지: 영화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의 장소와 시간
- 최화선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둡고 무거운 세상 속에서 그 너머를 꿈꾸고 갈망하는 사람들이 모여든 곳이 세계의 중심입니다. 이 책에 실린 글을 통해, 전라북도가 성스러움을 향하는 사람들이 살아온 곳이라는 것, 그래서 다른 어떤 지역보다 더 견고한 세계의 중심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우리 모두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학란’이든, ‘동학혁명’이든, ‘농민전쟁’이든 어떤 명칭을 사용하더라도 동학의 영적 자원과 농민의 혁명적 역량, 그 어느 한쪽도 간과되어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폭력적 수단만 가지고는 혁명이 성사되기 어렵습니다. 이데올로기적인 설득과 정서적인 환기를 제공하는 종교적 담론의 힘이 결부될 때 사회의 재구성이 용이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