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영미소설
· ISBN : 9791173477911
· 쪽수 : 140쪽
· 출판일 : 2025-07-15
책 소개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의 모티브가 된 바로 그 소설!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 특별 서문 수록*
*<위라클> 박위, 송지은 강력 추천*
대문호 찰스 디킨스가 남긴 가장 위대한 이야기
2025년 북미에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흥행 기록을 뛰어넘으며 돌풍을 일으킨 한국 영화가 있다. 바로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다. 국내에서 제작된 이 영화는 영국의 대문호 찰스 디킨스가 아들 월터에게 진정한 왕 ‘예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며 시작된다. 아버지의 실감 나는 이야기와 함께 월터는 2000년 전 가장 위대한 왕의 이야기 속으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처럼 <킹 오브 킹스>는 찰스 디킨스의 고전 소설 《예수의 생애》를 모티브로 한다. 예수의 탄생부터 부활까지, 그의 전 생애를 담은 이 책은 찰스 디킨스가 실제 그의 자녀들을 위해 손으로 직접 써 내려간 책이다. 1846년부터 1849년 사이 집필한 이 원고를 디킨스는 세상에 공개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그로부터 85년 후인 1934년 후손에 의해 책으로 출판되었다. 이 책은 작가로서가 아니라 아버지로서, 또 깊은 신앙을 지닌 사람으로서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자녀들에게 전하고자 쓴 특별한 이야기다.
이번 책에는 특히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이 직접 쓴 특별 서문도 실렸다. 장 감독이 인정한 공식 도서인 만큼 이 소설이 시나리오에 어떻게 영감을 주었는지 찾아보는 것도 특별한 재미가 될 것이다. 찰스 디킨스가 《예수의 생애》를 통해 전하고자 했던 예수님의 사랑의 메시지, 끝없는 자비의 마음을 다시 한번 느끼고 배워보자.
“사랑하는 아이들아,
아버지는 너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꼭 알았으면 한단다.”
찰스 디킨스가 자녀들에게 남긴 따뜻한 유산
찰스 디킨스는 셰익스피어와 함께 영국 문학의 거장으로 불리는 소설가다. 이 책 《예수의 생애》는 그런 그가 오직 자신의 아이들에게만 들려주고자 쓴 이야기다. 출판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자녀들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를 직접 손글씨로 적어 내려간 것이다. 디킨스는 이 원고를 세상에 공개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사적으로라도 인쇄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다. 그렇게 85년간 가족의 소중한 비밀로 간직되어 오던 원고는, 훗날 손자들의 의견에 따라 세상에 나오게 된다.
디킨스는 예수의 탄생부터 부활까지, 그의 전 생애를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차근차근 설명한다. 중간중간 “사랑하는 아이들아” 하고 부르며, 직접 말을 건네는 듯한 글 틈새로 아버지의 다정한 목소리와 온기가 그대로 전해진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가 예수님을 알고, 그분의 사랑으로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부모의 마음으로 자녀인 우리들을 그렇게 바라보고 계시겠죠. 《예수의 생애》는 그런 마음을 품은 이들에게 따뜻한 길잡이가 되어 주는 책입니다.” - 송지은, ‘추천의 말’ 중에서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이 인정한 오리지널 도서
북미 박스오피스 한국 영화 역대 1위 자리를 차지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킨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은 이 놀라운 작품을 완성하는 데 10년이 걸렸는데, 그 시작은 바로 이 책 《예수의 생애》로부터였다. 《예수의 생애》가 <킹 오브 킹스>의 모티브가 된 소설인 만큼, 장 감독은 이번 책에 특별히 서문을 적었다. “디킨스가 아이들에게 예수를 알리고 싶었던 마음, 즉 자식에 대한 사랑이 예수를 알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어진 지점이 흥미롭습니다.”라고 이야기한 장 감독의 말처럼, 이 소설이 시나리오에 어떻게 영감을 주었는지 느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예수는 역사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실존 인물이며, 인류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분이 전하고자 했던 사랑의 메시지는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는 크나큰 의미를 지닙니다.” - 장성호, ‘특별 서문’ 중에서
《예수의 생애》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예수님의 끝없는 사랑과 자비, 그 기적 같은 생애를 더 깊이 이해하고 가까이 느끼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 예수님의 크신 사랑이 마음속에 그대로 새겨지고, 그분을 닮고 싶은 소망이 더 짙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말
특별 서문_장성호 감독
초판 서문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어린 자녀들을 위해 찰스 디킨스가 쓴 두 가지 기도문
책속에서
그럼에도 디킨스가 아이들에게 예수를 알리고 싶었던 마음, 즉 자식에 대한 사랑이 예수를 알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어진 지점이 흥미롭습니다. 낭독회를 통해 대중과 소통했듯, 아이들에게 이 이야기를 들려줬다면 얼마나 더 진심을 다해 열정적으로 말해줬을까요?
창조주와 피조물의 끊어진 관계 회복이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라면, 자식을 둔 아버지로서 디킨스는 아이들과의 관계가 사랑으로 회복되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예수가 세상에 온 목적이 그 지점에 맞닿아 있었기에 시나리오의 관점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_ 장성호 감독 ‘특별 서문’
찰스 디킨스는 생전에 《예수의 생애》를 출간하도록 허락하지 않았다. 이 이야기가 자기 아이들에게 보내는 지극히 개인적인 기록이라고 확신했을 뿐만 아니라, 이처럼 내밀한 글이 공개되면 자신의 깊은 종교적 신념이 외부의 공격과 방어 논쟁에 휘말릴 수 있다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한 성직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디킨스는 이렇게 말했다.
“신약 성경에 대해 저보다 더 겸허한 경외심을 품고, 그 완전함에 대해 저보다 더 깊은 확신을 품은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 지금껏 ‘문자’를 둘러싼 부적절한 다툼이 수많은 사람에게서 ‘성령’을 몰아내는 모습을 지켜보며, 말로 다할 수 없는 두려움과 혐오를 느꼈습니다.”
_ ‘초판 서문’
사랑하는 아이들아,
아버지는 너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꼭 알았으면 한단다. 누구나 그분에 대해 알아야 하니까. 세상에 살았던 사람들 가운데 예수님만큼 선하고 친절하고 온유하며, 또 잘못한 사람이나 병들고 괴로운 사람들을 그토록 가엾게 여기신 분은 없었어. 지금 그분은 우리가 죽은 뒤 다시 만나, 함께 영원히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천국에 계시지. 그분이 어떤 분이고 무슨 일을 하셨는지 모르면, 천국이 얼마나 좋은 곳인지 제대로 상상할 수 없을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