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공학계열 > 건축공학 > 조경학
· ISBN : 9791187511182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20-01-17
책 소개
목차
1장. 조경학원론
012 ‘조경’을 말하다 이규목
032 조경의 뿌리와 보람 김한배
2장. 양식론
044 양식, 디자인의 사전 이규목
076 정원 양식, 한정판의 묘미 고정희
3장. 조경구성론
092 미적 대상이 되는 물체 사이를 공간으로 짜기 이규목
108 풍경의 아름다움을 해부하다 김아연
4장. 경관론
128 경관론, 눈에 보이는 경관과 해석해야 보이는 경관 이규목
148 역사도시 경관, 무엇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서영애
5장. 조경계획론
162 어떤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이규목
176 현대 조경계획·설계의 쟁점 최정민
6장. 생태계획론
196 생태계획론, 환경의 안정성 찾기 이규목
208 도시생태계의 이해 오충현
7장. 환경심리론
218 환경심리론,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고찰 이규목
236 Design for Humanity: 이해하고, 느끼고, 보듬는 조경 장혜정
8장. 전통조경론
254 전통조경론, 땅을 읽고 이해하기 이규목
268 ‘전통의 현대적 계승’과 관련된 단상들 홍윤순
280 글쓴이들
282 참고문헌
286 찾아보기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조경학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장소, 여건에 따라서 계속 변해 왔습니다. 우선 영어부터 살펴보면, ‘landscaping’이라는 말이 먼저 있었죠. ‘정원을 만들다’라는 뜻으로 이 ‘landscaping’을 사용했는데,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조경학과의 명칭으로 ‘landscape architecture’를 비로소 처음 쓰기 시작했습니다. 때로는 조경을 ‘landscape plan’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하고, 이와 관련해 ‘landscape planning’을 쓰기도 합니다. 또 공학적 측면에서는 ‘landscape engineering’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다 뭉뚱그려서 우리나라에서는 ‘조경(造景)’, 중국에선 ‘원림(園林)’, 일본은 ‘조원(造園)’이라는 말을 씁니다.
동양과 서양은 조경 양식이 서로 다른데, 앞서 이야기했듯이 영국의 풍경식 정원은 자연을 그대로 갖다 옮겨놓은 것이고, 동양은 자연에 어떤 상징적 의미를 붙여서 독특한 정원 양식을 만들었다는 겁니다. 이러한 차이는 자연을 보는 태도가 달라서 나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자연을 보는 태도(attitude toward nature)를 우리말로는 ‘자연관(自然觀)’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건축과 조경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건축은 수직적인 요소가 많은 데 비해, 조경은 대체로 수평적 요소가 강하다는 겁니다. 평면적으로 펼쳐져 있다 보니, 건축과 비교해 규모가 클 수 있어요. 반면 건축물 크기는 한계가 있죠. 또 다른 점은, 조경은 형태에 대한 느낌 즉 형태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겁니다. 평면적으로 펼쳐져 있다 보니 형태가 딱 정해져 있지 않아요. 그에 비해 건축은 완전히 형태로 이루어지죠. 그런 면에서 보면 조각과 건축은 유사한 부분이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