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비평/칼럼 > 국제사회비평/칼럼
· ISBN : 9791155426111
· 쪽수 : 520쪽
· 출판일 : 2017-02-20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1: 강력한 유엔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오준)
추천의 글 2: 기자가 본 반기문(황인혁)
들어가며: 반기문 사무총장 체제의 유엔 10년
더 평등하고 지속가능하며 복원력 있는 세상을 위하여
01 새천년개발목표를 달성하다
02 지속가능개발목표로 나아가다
03 10년간 기후 리더십을 발휘하다
더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위하여
04 분쟁을 예방, 중재하고 평화를 구축하다
05 평화를 유지하다
06 군축을 계획하고 실천하다
07 인도적 활동의 책임을 공유하다
더 공정하고 권리에 기초한 세상을 위하여
08 인권을 우선시하고 정의를 세우다
09 여성과 청년의 역량을 강화하다
더 강하고 더 많은 권한을 직원들에게 주기 위하여
10 유엔 조직을 개혁하다
11 파트너십을 약속하다
나오며: 유엔 사무총장으로 지낸 10년(반기문)
감사의 글
주요 용어와 기관 명칭
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최고위층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지 않으면 우리의 화석연료 기반 경제를 획기적으로 바꿀 수 없다. 현재 당면 과제는 낮은 배출량과 기후변화에 대한 복원력을 통해 모든 인류와 지구의 건강 및 복지를 뒷받침하는 지속가능개발로 빠르게 나아가는 것이다. 반 총장이 종종 말한 대로 기후변화의 위험을 낮추지 않고는 2030 개발의제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또한 빈곤을 퇴치하고, 기아를 감소시키며, 다른 모든 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달성하는 일에서 계속 전진하려면 경제 활동과 관련된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여서 우리 생존에 필수인 지구의 기후와 생태계를 보호해야 한다.
-‘제3장 10년간 기후 리더십을 발휘하다’
사형을 선고할 것인지 더 가벼운 처벌을 선고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임의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반드시 예상 가능한 합리적 기준을 따른다고 볼 수 없다. 가난한 사람들이나 소수자, 기타 여성, 외국인, 성 소수자 등 흔히 차별의 표적이 되는 사람들은 이 사법적 제비뽑기에서 당첨될 확률이 높다. 최근 몇십 년 동안 전 세계에서는 극형에서 벗어나려는 환영할 만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에 유엔 총회는 사형제의 전면 폐지를 목적으로 처형의 일시 중지를 촉구하는 5개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기간 동안 17개국이 사형제를 완전히 폐지해서 사형제 폐지 국가는 총 106개국이 되었으며, 60개국은 공식적인 처형 중지를 도입하거나 10년 이상 처벌을 하지 않고 있다(이를 실질적인 사형제 폐지 국가라고 부른다*).
-제8장 인권을 우선시하고 정의를 세우다’에서
반 총장 재임 기간을 규정하는 특징은 여성과 청년에게 공식적인 통로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훨씬 더 큰 발언권을 갖고 자신의 존엄성에 훨씬 더 큰 지분을 갖게 했다는 점이다. 그는 여성과 청년이 인권의 탄압과 학대에 항의하고 평등과 정의·존엄과 근로권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등 아랍의 봄을 추진한 큰 힘 중 하나였다는 점을 인식했다. 그들은 공익을 위해 소셜 네트워크의 힘을 이용했으며, 역사를 만들고 자신들의 사회를 좀 더 나은 곳으로 변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제9장 여성과 청년의 역량을 강화하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