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66291555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3-03-15
책 소개
목차
1부 / 오래된 미래
고대 그리스 환자들의 선택 / 이상덕
1. 들어가며
2. 아스클레피오스 숭배와 히포크라테스 의학 이전의 의료
3. 아스클레피오스 숭배의 발전
4. 히포크라테스 의학
5. 정리하며
근대 초기 정신질환자에 대한 규정과 인식의 변천 / 박성호
1. 들어가며
2. 사회위생적 관점에서의 정신질환 이해와 대처
3. 계몽과 감화의 대상으로서의 정신질환자―1900년대 신소설 속의 묘사
4. 정신질환에 대한 의료와 환자에 대한 ‘동정’의 대두
5. 악인과 약자의 분리, 권선징악으로부터 벗어난 의료
6. 정리하며
나환자로 살기 / 공혜정
1. 들어가며
2. 나환자에서 한센인으로
3. 국립나병원으로 인한 ‘새로운’ 환자의 대두
4. 국립나병원에서의 한센병 환자 권리의 문제
5. 정리하며
2부 / 다른 미래를 생각하며
간호와 돌봄의 윤리 / 공병혜
1. 들어가며
2. 간호에서의 돌봄
3. 인간의 신체에 대한 이해
4. 개인의 이야기적 인간 이해
5. 상호성의 윤리와 보호의 윤리
6. 정리하며
첨단의료기술과 불교적 도덕 향상 / 이은영
1. 들어가며
2. 의학적 인간 향상
3. 불교적 관점의 도덕 향상
4. 의료기술을 통한 불교적 도덕 향상의 가능성
5. 정리하며
‘상상 속 두려움’에서 ‘의료의 대상’으로 / 정세권
1. 들어가며
2. 오랜 전통과 교차하는 불안한 상상
3. 상상이 현실이 되었을 때
4. 의학적 관심 대상으로 시험관 아기
5. 정리하며
참고문헌 / 집필진 소개/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기원전 5-4세기 동안 그리스 전역은 큰 변화를 겪었다. 기원전 5세기 초에 페르시아의 지배하에 있던 그리스계 이오니아인들이 페르시아에 저항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그리스의 자유의 정신을 버릴 수 없었고, 거대한 페르시아에 맞설 용기가 있었다. 그리스 본토의 아테네와 에레트리아가 이를 원조했고,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이 벌어졌다. 군주정에 대한 민주정의 사투였다. 또한 압제에 대한 자유의 사투였다. 패배가 예견되었던 이 전쟁에서 기적적으로 그리스가 승리하자 전쟁을 주도했던 아테네는 자신감을 가지고 제국으로 성장한다. 이는 그리스인들의 이동과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는 것을 의미했다. 아테네는 물론 그리스의 유력한 폴리스들이 식민시를 건설했고, 이 식민시에 기대를 가진 많은 시민들이 이주했다. 아시아, 이집트, 서유럽, 흑해 연안 등의 새로운 풍토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더 멀리 여행하고 탐험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경험을 중시하고 사실에 집중하는 경향은 정치, 학문 등 사회 전반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그 경쟁의 심화 때문에 발발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아테네와 스파르타라는 헤게모니가 쇠락하자 다양한 목소리들이 힘을 낼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기원전 4세기 알렉산드로스가 페르시아를 정복하여 헬레니즘 세계를 열자 그 다양성은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된다.
정신질환에 대응하는 의료기관의 발달과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의 마련 등을 통하여 정신질환 그 자체를 의료의 대상으로 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기 시작했다는 점도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원인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겠다. 정신질환자를 보건위생에 저해되는 요인 그 자체로 바라보던 기존의 관점에 균열을 일으키고 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는 별개의 질병으로 간주한다는 접근법은 정신질환자를 기피하고 혐오하기보다는 질병을 앓는 환자로서의 불쌍한 처지를 강조하고 이에 대한 의료적 처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관점을 뒷받침할 수 있었다.
카빌 병원의 환자들은 한센병이라는 동일한 질병을 가지고 그들만의 권리를 주장하였다. 즉 ‘나병’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낙인을 타파하고, 한센인으로 누릴 자유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만들었다. 또한 루이지애나 주 정부로부터 박탈당했던 투표권을 회복했으며, ‘네 가지 자유’와 ‘15개 개선안’ 제안을 통해서 한센인이 누려야 할 권리 및 복지에 대한 개념을 다시 세웠다. 또한 카빌 병원을 자신들의 삶의 터전으로 인식하였고, 병원장과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주인의식을 표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