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문학 > 청소년 소설
· ISBN : 9791165816049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25-10-01
책 소개
《꼭 읽어야 할 중학교 문학 첫걸음 - 소설 3》에서 다양한 시점과 시대적 배경을 가진 작품들을 만나 보세요. 누구의 눈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있는지, 시대적 배경이 등장인물의 삶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다 보면 작품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넘어 더 깊은 문학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섭의〈사랑손님과 어머니〉등 ‘시점’과 ‘시대’를 주제로 엮은 단편 소설 7편 수록!
엮은이의 말
어떤 사람이 길을 걷고 있는 장면을 떠올려 봅시다. 우리는 이 모습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길을 걷는 당사자의 시선일 수도 있고, 멀리서 바라보는 사람의 시선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사건이라도 누가,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느낌과 의미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점(視點), 즉 ‘이야기가 누구의 눈을 통해 전달되는가?’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와 독자가 느끼는 감정이 크게 달라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 작품 안에서 시점이 바뀌며 이야기가 더욱 입체적으로 펼쳐지기도 합니다. 작가는 이러한 시점을 통해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거나, 독자가 작품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대적 배경은 어떨까요? 문학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모습과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반영됩니다. 시대적 배경은 단순한 배경 설정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삶과 행동, 그리고 갈등의 이유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같은 사건이라도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시점과 시대적 배경을 가진 작품들이 담겨 있습니다. 작품을 읽을 때 ‘사건을 누구의 눈으로 보고 있는가?’, ‘시대적 배경이 이야기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하는 질문을 던져 보세요. 그러면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작품이 담고 있는 의미를 더욱 폭넓게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옥상의 민들레꽃 · 박완서
2. 흰 종이수염 · 하근찬
3.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4. 영수증 · 박태원
5. 턱수염 · 최나미
6. 나비를 잡는 아버지 · 현덕
7. 소를 줍다 · 전성태
작품 출처 및 수록 교과서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느 날은 점심을 먹고 살그머니 사랑에 나가 보니까 아저씨는 그때에야 점심을 잡수어요. 그래 가만히 앉아서 점심 잡숫는 걸 구경하고 있노라니까 아저씨가
“옥희는 어떤 반찬을 제일 좋아하나?”
하고 묻겠지요. 그래 삶은 달걀을 좋아한다고 했더니 마침 상에 놓인 삶은 달걀을 한 알 집어 주면서 나더러 먹으라고 합디다. 나는 그 달걀을 벗겨 먹으면서
“아저씨는 무슨 반찬이 제일 맛나우?”
하고 물으니까 그는 한참이나 빙그레 웃고 있더니
“나두 삶은 달걀.”
하겠지요. 나는 좋아서 손뼉을 짤깍짤깍 치고
“아, 나와 같네 그럼. 가서 어머니한테 알려야지.”
하면서 일어서니까 아저씨가 꼭 붙들면서
“그러지 말어.”
그러시지요.
……
-주요섭,〈사랑손님과 어머니〉중에서
……
“이 동네서 나 하는 거 시비할 사람 없어. 건방지게 왜 이래?”
하는 그 말 속엔 분명 자기는 마름 집 외아들로서 지위가 높은 몸, 너 같은 소나 뜯기는 놈에게 시비를 받을 몸이 아니라는 빈정거림이 있다. 바우는 썩 비위가 상해서
“흥!”
하고 마주 코웃음을 치고 그리고 좀 더 골을 올리려고 두 손가락에 날개를 접어 쥔 나비를, 이것 너 줄까, 하는 시늉으로 경환이 등을 향해 두어 번 겨누다가는 그대로 공중으로 날려 버린다. 나비는 방향이 없이 어지러이 한 바퀴 맴을 돌더니 언덕 아래로 높았다 낮았다 날아간다. 경환이는 갑자기 몸을 날려 그 나비를 쫓아간다.
……
-현덕,〈나비를 잡는 아버지〉중에서